스포츠 경기에 미치는 심리적 영향과 멘탈 훈련의 중요성 3가지! (12.01 작성)
심리가 스포츠를 지배한다 맞는 말일까?
스포츠 경기를 보거나 경기를 직접 하다 보면 선수들이 평소 실력과 다른 움직임을 보일 때가 종종 있는데요. 이럴 때 보통 컨디션이 안 좋아서 본인의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심리가 무너져서 본인의 실력을 제대로 못 보여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심리가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지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때도 있기 때문에 선수들의 경기에도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들도 있습니다.
스포츠 경기 대부분이 육체적인 훈련을 위주로 하지만 현대사회에 들어와서는 멘탈적인 부분을 훈련하는 다양한 훈련들도 나오는 만큼 스포츠 전반적으로 심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심리가 스포츠 경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경기결과에도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심리가 스포츠 경기결과에 미치는 영향 3가지!
1. 선수의 부상과 회복에 심리가 작용한다!
운동선수에게 가장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는 부상은 선수 개개인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전성기를 맞이하던 선수라도 부상으로 몇 년씩 재활훈련을 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고 구단주로서는 막대한 손실을 보기도 합니다. 그래서 부상을 당했을 때 빠르게 회복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요. 부상을 당했을 때는 어떤 심리가 작용할까요? 많은 스포츠선수가 부상 자체를 부정하고 가벼운 부상으로 인정하려는 경향이 많습니다. 부상 자체를 당해도 괜찮다는 생각으로 말이죠. 하지만 이는 잘못된 행동입니다. 부상을 당했을 때 충분한 회복을 취해야 하며 이 시기에는 심리적인 케어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혹시나 이 부상 때문에 선발 출전에 제외되는 것이 아닌가? 라는 염려와 불안감을 돌봐주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를 제대로 케어하지 못한다면 자신감뿐 아니라 회복 후에도 상당 시기 부진한 경기실력으로 연결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선수들에게 부상은 단순 회복의 목표를 넘어 자신감과 이럴 때 케어를 위한 기간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 도움이 필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2. 성공을 위한 심리 컨트롤은 중요하다!
대부분 운동선수는 강도있는 육체적인 활동 훈련을 함으로써 본인의 근력이나 운동능력을 향상하는 데 중요합니다. 하지만 더 나아가 본인이 1티어 플레이어가 되기 위해서는 심리적인 훈련을 병행해줘야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손흥민의 아버지 손웅정 씨도 아들의 멘탈케어를 위한 훈련을 상당히 많이 했다고 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기본적인 실력을 갖추는 건 당연하고 여기에 더해 어떠한 외적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경기 플레이에만 집중할 수 있는 심리적인 훈련은 하루아침에 갖추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만약 홈 경기가 아닌 원정 경기에서 관중의 야유 속에서 경기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꿋꿋이 본인의 실력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심리적으로 단단해야 합니다. 그래서 운동능력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 또는 스포츠 선수로서의 성공을 위해서는 이러한 심리적인 컨트롤이 중요합니다. 경기 도중에도 흔들리지 않는 모습들 말이죠.
3.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훈련을 해야 한다!
심리는 스포츠 훈련에서도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데요. 그중에서 뇌 속에서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훈련이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가령 운동장에서 직접 부딪히면서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닌 휴식시간에도 뇌 속에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본인들이 연습할 훈련들을 되새겨보는 행동들 말이죠. 만약 개인기를 연습하면서 상대가 다가올 때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시뮬레이팅을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체화되는 훈련들이 대표적입니다.
실제 많은 선수가 집에서 휴식기나 실외 훈련을 하지 못할 때 훈련들을 통하여 기량을 향상하고 임기응변적인 능력을 기르는 데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포츠는 시대가 흐르면서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되어오고 있습니다. 경기 분석뿐 아니라 훈련에서도 여러 방법론적인 접근이 되고 있는데요. 심리적인 부분 또한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스포츠선수들에게 있어 이제는 필수적인 훈련 코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상을 당하더라도, 경기를 직접 뛰지 않더라도 이러한 심리적인 훈련을 함으로써 본인의 능력치를 향상하면서 더 나아가 경기결과에도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스포츠 경기를 보면서도 선수들의 심리가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한번 지켜보는 것도 경기의 재미요소가 될 것입니다. 이상 꽁나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