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이 스포츠 경제에 변화를 이끄는 3가지 주요 요인! (12.01 작성)
4차 산업혁명이 스포츠에 영향을 끼치는 이유 3가지!
안녕하세요 국내 꽁머니 커뮤니티 No.1 꽁나라입니다! 최근 몇 년 사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이 전반적인 산업 분야에 걸쳐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죠. 특히 제조업 분야에서 적용되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은 상당한 진보를 이루었고 과거와 비교해보았을 때 눈에 띄게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는 제조업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도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뚜렷하게 받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특히 스포츠 분야도 예외는 아니죠. 고전적으로 시간을 투자하여 무식하게 훈련하는 방법이 아닌 과거의 데이터와 선수 한명 한명의 능력을 고려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훈련을 도입하고 실제 훈련량과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 가상세계에서 훈련하는 것까지 새로운 방법의 훈련 방법도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4차 산업혁명이 스포츠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발전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포츠가 계속해서 발전될 수밖에 없는 이유 3가지!
1. 디지털 기술로 선수들 능력치 향상하기!
최근에 선수들을 위한 기능성 운동복뿐만 아니라 스포츠 웨어러블 제품들이 고도화되면서 이를 활용하는 시대가 다가왔습니다. 우리 몸에 탈부착식으로 장착할 수 있는 시계류나 몸의 특정 부위를 측정하는 센서를 통하여 현재 선수의 전부터 어떠한지, 신체능력을 활용하는 데 있어 충분한지를 판단하여 선수들의 훈련과 경기 플레이를 지속해서 트래킹할 수 있는 기능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선수들은 스포츠 경기를 하다 보면 본인들의 통증을 숨기고 경기를 하거나 혹은 컨디션이 좋지 않지만 선발 출전의 욕심 등 다양한 이유로 본인의 몸 상태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경기를 뛰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요즘은 선수 개개인이 장착하고 있는 웨어러블 장비를 통하여 선수들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몸 상태를 속이고 경기를 하거나 훈련을 할 수가 없습니다. 심박수 뿐 아니라 평균적인 움직임을 확인해서 선수 개개인의 능력치를 최대한 활용하는 전술을 사용할 수도 있고 부상의 위험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처럼 디지털 기술이 더 좋아지면서 선수들의 메디컬 체크 및 전략 전술을 효율적으로 짜는 데 도움이 되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2. 가상현실과 스포츠의 엔터테인먼트 결합하기!
메타버스가 가져다주는 미래는 확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가상세계에서 우리는 회의도 할 수 있고 새로운 공간을 활용하여 많은 것을 시도해볼 수 있죠. AR과 VR을 활용한 가상세계에서의 훈련은 스포츠 선수들에게도 진보된 실력을 갖출 수 있게 도와줍니다. 가령 증강 현실 속에서 미리 경험해보지 못할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이라든지 상황 판단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다양한 케이스들을 실험해볼 수 있습니다. 스포츠에서는 순간적인 판단을 요하는 상황들이 상당히 많은데 마치 실제 경기를 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이것이 실전 훈련과 큰 차이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실제 파일럿 훈련을 하는 조종사들도 비행기 운전을 하기 전에 무중력상태의 우주선을 경험하면서 간접체험을 하는데요. 가상세계에서 증강현실을 활용하여 실제 이런 훈련을 받고 있는 것이 그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현재 TV 속에서 보는 경기보다 더 박진감 있는 경기 환경을 제공해주며 메타버스 세계에서 마치 한 공간에 있는듯한 느낌 속에서 경기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타버스 세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NFT를 통하여 관중에게 스포츠 선수 관련 굿즈라던지 선수들의 장비를 착용해보는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확장성 면에서는 상상 그 이상의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포츠 데이터 수집하기!
과거부터 지금까지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모든 데이터는 단순히 1차원적인 데이터였다면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속에서의 데이터들은 스포츠 산업에서의 큰 자산이 됩니다. 이를 활용한 데이터가 무궁무진하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테슬라가 자율주행을 빠르게 개발하고 상용화시킬 수 있었던 이유도 전기차 인프라를 빠르게 확산시키고 사용자들의 움직임 속에서 얻은 방대한 데이터를 가공했기 때문입니다.
즉 현대 시대에서 데이터는 큰 자산가치가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스포츠 산업에서는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전략 전술뿐 아니라 다양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선수들이 어떤 상황 속에서 더 좋은 플레이를 보여줄 수 있는지도 말이죠.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처럼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상대 팀에 대한 분석 데이터가 많으면 어떤 방식으로 전략을 취해 승리를 거둘지에 대한 예상 시뮬레이션도 할 수 있으며 승률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도구가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구단 입장에서는 이러한 데이터를 통하여 효율적인 예산관리를 통하여 구단의 운영 측면에서도 부채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서 가져다주는 여러 분야의 기술들은 앞으로 스포츠산업을 발전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순히 하나의 기술이 가져다주는 기술 진보가 아닌 여러 기술을 같이 활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고 이는 지금까지 느껴보지 못했던 새로운 분야로의 개척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10년 전에 스포츠 산업과 지금의 산업만 비교해봐도 많은 기술적 진보를 했지만, 앞으로 10년뒤는 어떻게 변할까요? 우리가 느끼지 못했던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계속해서 발전되는 스포츠 산업의 진보를 경험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상 꽁나라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