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경기 전력 분석, 축구 선수들의 부상과 컨디션 파악하기 (07.12 작성)
경기 전력 분석, 축구 선수들의 부상과 컨디션 파악하기
안녕하세요 꽁나라입니다. 스포츠토토에서 가장 인기 있는 종목 중 하나인 축구는 많은 팬덤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배팅 시장에서도 흥행을 다투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실제 각 리그를 대표하는 축구 리그들이 많이 있고 경기들이 계속해서 있기 때문에 배팅을 즐겨 하는 사람들에게는 안성맞춤인 종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축구의 경우 다양한 옵션의 배팅 방식이 존재하며 각 나라별 특색 있는 축구 리그가 있다 보니 조금 더 집중해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축구 경기를 배팅하는 데 있어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배팅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들이 간과하고 있는 정보 중에서 선수들의 부상과 컨디션을 통하여 승률을 높일 수 있다면 한번 관심 있게 체크해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보는데요. 오늘은 축구 선수들의 부상과 컨디션을 활용하여 승률을 높이는 전략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상, 컨디션을 활용한 전략 3가지를 알아보자!
1. 선수 부상 분석을 자세히 해보자
실제 선수들의 부상은 비일비재합니다. 특히 축구와 같이 몸싸움이 잦은 스포츠의 경우 항상 뒤따르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상의 경중에 따라 선수들의 다음 경기에 출전할 수 있을지 없는지 혹은 시즌 아웃이 되었는지를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선수들의 전지훈련 때 부상을 입을 확률보다는 실제 경기를 하면서 다치는 경우가 많으며 보통 크게 다치는 경우 수술 날짜가 잡혀 시즌 아웃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보통 배팅을 하는 사람들이 눈여겨봐야 하는 것은 모두가 아는 정보가 아닌 실제 훈련 중에 닫힌 정보들을 얼마나 빠르게 파악하고 그 부상의 정도가 심한지를 판단하는 여부가 중요합니다.
부상의 경우 경미한 부상의 경우 우리가 알기 어렵지만, 조금 크게 다친 경우는 구단의 SNS나 팬들이 많은 커뮤니티를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기자에 의해 신문에서의 노출이 가장 빨랐다면 최근에는 선수 개개인의 SNS를 지켜보고 혹은 선수의 지인, 관계자의 댓글이나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정보를 빠르게 캐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하여 기사화되기 전에 정보를 알고 이를 다음 경기에 접목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선수 컨디션 평가가 중요하다
다음은 선수 컨디션에 대한 평가입니다. 선수의 컨디션은 부상과 별개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실제 축구 게임을 할 때에도 선수의 컨디션에 따라 팀 플레이가 달라지게 되며 현실에서는 더 큰 부분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컨디션을 확인하는 가장 큰 지표 중 하나는 부상이며, 부상을 제외하고 선수의 기량을 가장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은 최근 경기의 폼과 훈련 당시 선수의 움직임을 보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비밀리에 시행되기 때문에 알기 어려운 부분은 있으나 최근 경기력을 활용하여 다음 경기의 선발 여부를 확인하고 좋은 경기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감은 파악할 수 있습니다.
100% 모든 정보를 알고 배팅에 참여하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는 어렵기 때문에 한정된 정보를 활용하여 최대한 승률을 높이기 위한 분석을 해야 합니다. 또한 공격수만큼이나 중요한 골키퍼의 컨디션도 중요합니다. 결국 팀의 점수를 방어하는 가장 큰 1등 공신은 골키퍼이며 골키퍼의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팀의 패배와 직결됩니다. 따라서 최근 경기력을 보았을 때 골키퍼의 선방 능력을 눈여겨봐야 하며 이를 통하여 승패에 대한 배팅 혹은 핸디캡 배팅을 했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활용을 하여 분석해보자
현대시대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략 중 하나는 데이터에 의거한 배팅 방법일 것입니다. 이미 과거에 쌓여진 데이터를 활용하여 각 스포츠에 배팅을 적용하여 분석을 하고 있으며, 선수 개개인에게 다르게 적용이 되어있겠지만 그동안 쌓여온 빅데이터를 통하여 보다 확률 높은 배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각 팀의 선수마다의 상성과 감독과의 케미 그리고 어느 구장에서 맞붙는지에 따라 경기의 흐름이 달라지고 다양한 통계 도구를 활용하여 접목시킬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각 선수의 취향과 선호도에 따라 점수화하여 스탯을 매기며 이를 팀의 점수로 환산하여 데이터화합니다. 스포츠에는 100%라는 결과값이 없기 때문에 통계 값에 의존하는 것이 당연할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승률 70~80%라면 충분히 배팅해볼 만한 경기이며 이런 높은 승률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정보들로 이루어진 통계 분석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선수의 부상 정보라든지 아니면 컨디션도 중요한 매개 변수로 활용되고 있으며 데이터 활용을 위한 다양한 접근과 정보 획득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철저한 분석이 있다면 그에 걸맞게 승률도 따라오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대충 분석하고 선수의 부상과 컨디션을 중요시하지 않고 배팅에 참여한다면 그에 맞는 승률로 배팅금을 잃을지도 모릅니다. 처음에 배팅을 하시는 분들도 재미로 시작을 하지만 하다 보면 결국 돈이 걸려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관심을 표할 수밖에 없습니다. 보다 승률을 높이기 위해 많은 통계 데이터를 살펴보고 정보들을 얻으려는 행위처럼 말이죠.
실전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는 능력 또한 필요합니다. 선수들이 가지고 있는 사적인 정보들을 모두 취하긴 어렵겠지만 그렇게 모은 정보와 배팅할 경기의 데이터를 같이 융합해서 본다면 전력 분석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이런 분석들이 쌓이면 결국 수익을 안겨주는 일등공신이 될 것입니다. 이 점 유의하시면서 오늘은 여기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꽁나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