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토토 배팅에서 소셜 네트워크 분석(SNA)의 활용법 (06.28 작성)
스포츠 배팅에서 소셜 네트워크 분석(SNA)의 활용법
안녕하세요 꽁나라입니다. 최근에 스포츠 배팅의 흐름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보다 젊은 세대들이 참여하면서 배팅의 분석 방법도 달라지고 있으며 트렌디하게 변화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예전과 다르게 소셜 네트워크를 접목하여 스포츠 배팅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며 이를 활용하여 성과를 내고 있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예전에는 인터넷에 있는 정보들이나 분석하는 사이트들을 통하여 새로운 정보들을 얻었다면 현재는 구단마다 가지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망을 통하여 현재의 팀 상태들을 파악할 수도 있으며 또한 경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내용들도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서 얻고 있습니다. 오늘은 변화하고 있는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하여 어떻게 스포츠 배팅에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스포츠 배팅
1. SNA를 활용한 정보 수집 방법
SNA라고 하는 것은 소셜 네트워크 분석의 약자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하여 스포츠 배팅 결과를 예측하여 시장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스포츠 구단들은 팬들과 소통하는 창구로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신문이나 단방향적인 매체들을 통하여 팀 내의 정보들을 얻었던 과거와는 달리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 공유는 팬들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실시간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과 같은 젊은 세대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는 매체의 경우 해시태그 또는 팀 내의 새로운 정보, 릴스를 통하여 현재의 상태를 전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 팀 내의 결장 정보를 가장 빠르게 얻을 수도 있으며 배팅을 할 때 중요한 정보들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팀 내 주요 선수의 결장 정보나 부상 정보와 같은 정보들을 소셜 네트워크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 갑자기 증가하는 트래픽이나 변화를 감지하여 배팅에 적용하면서 효과를 보는 사례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2. SNA를 통한 배팅 전략 수립
그럼 어떻게 SNA를 통하여 배팅을 할 수 있을까요? SNA를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현재 존재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을 통하여 현재 본인이 배팅하고자 하는 스포츠 관련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크롤링을 활용하여 본인이 원하는 키워드나 해시태그에 대한 정보를 자동화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다양한 플랫폼들이 본인들의 API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 API를 활용하여 크롤링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첼시 경기의 정보를 얻기 위해 수동으로 하나씩 확인하여 정보를 얻는 방법도 있지만, 이를 자동화하여 효과적인 분석을 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내려받는 '크롤링' 방식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수집된 정보들을 가공하기 전 다양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트래픽이 급증하는 키워드를 캐치하여 현재 배팅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며 이에 대한 규칙을 찾아 패턴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패턴화된 정보는 향후 배팅을 할 때 확률 높게 성공할 수 있습니다.
3. 스포츠 배팅에서 SNA의 적용 사례
시간이 지날수록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경기 결과 예측의 사례들은 많아질 것입니다. 다양한 망을 통하여 공유되는 정보가 결국 트래픽을 유발하고 이를 통해 확실한 정보, 배팅에 필요한 내용들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많이 언급되는 단어나 팀, 선수들의 정보 그리고 긍정적인 내용, 부정적인 내용인지를 파악하여 배팅 시장에서 활용하는 것입니다.
결국 선수와 팀 간의 관계 또한 우리가 평소에 알기 힘들었던 정보들까지도 소셜 네트워크 망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 SNA의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이며 이 데이터들을 활용하여 특정 패턴을 찾아내는 것이 본인만의 노하우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포츠 인플루언서들의 의견들이 점점 더 중요해지면서 배팅 시장에서의 움직임은 다르게 반영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와 의견들을 모니터링하면서 배팅에 활용한다면 이 또한 배팅을 하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 배팅 시장 분석 판도는 달라질 것입니다. 단방향적인 매체가 아닌 상호작용이 가능한 SNS를 통해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빠르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자동화에 대한 움직임도 계속해서 커질 것입니다. 결국 빅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정보를 수집해야 하며 이를 빠르게 체계화시키고 구체화하는 곳들이 더 높은 승률을 가져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오즈메이커들이 배당률을 결정할 때도 많은 정보를 확보하여 가장 이상적인 배당률을 만드는 것처럼 소셜 네트워크 분석은 다양한 정보를 얻기 위한 또 하나의 새로운 창구가 될 것입니다. 지금부터라도 관심을 가져보고 본인만의 방법으로 스포츠 배팅을 해본다면 더 좋은 결과로 재미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이상 꽁나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