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배팅에서 예상치 못한 변수와 대응 전략 (06.14 작성)
스포츠 배팅에서 예상치 못한 변수와 대응 전략
안녕하세요, 꽁나라입니다. 우리가 예측을 하고 배팅을 하는 스포츠 배팅에서 가장 어려운 게 무엇일까요? 가장 어려운 것은 아마 내가 알지도 못하는 정보 즉 예상치 못하는 '변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변수의 경우 예측 가능한 변수도 있지만 예측이 불가능한 변수도 있기 때문에 이 변수를 통제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변수가 최소화된 경기에서는 기존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고 배팅하는 것이 의미가 있겠지만, 만약 예측이 불가능한 변수가 있다면 말이 달라집니다.
변수가 존재한다는 의미는 결과가 여러 가지로 나올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고 특히 스포츠와 같은 배팅에서는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선발 라인업, 날씨, 경기일정, 개개인의 능력치의 변화 등 말이죠. 그래서 오늘은 예상치 못하는 변수에 대응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100% 모든 것을 예측하기는 어렵겠지만 이를 최소화하여 배팅을 하는 것이 성공적인 배팅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요? 오늘은 대응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포츠 배팅에서 변수에 대응하는 방법 3가지
1. 주요 변수 분석
스포츠토토 배팅을 하는데 있어서 여러 변수가 있겠지만 그중 대표적인 변수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장 큰 변수는 '선수 부상과 교체'입니다. 특히 선발 선수 즉 팀의 주요 핵심 멤버가 갑작스러운 부상이나 경고 누적으로 다음 경기 선발에 제외가 된다면 이는 팀의 전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경고 누적의 경우 예측 가능한 변수이지만 갑작스러운 부상의 경우 예측이 어렵기 때문이죠.
또 예측이 어려운 변수는 날씨의 변화입니다. 야외에서 경기하는 축구나 야구와 같은 구기 종목들은 우천 시에 승패의 변수가 명확한 스포츠들 중 하나입니다. 이외에도 팀 경기의 무리한 일정으로 인한 선수들의 컨디션 피로 누적도 대표적인 변수입니다. 최근에는 심판들의 판정도 변수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몇몇 심판들의 오심은 경기의 승패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최근 큰 변수 요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심판 변수에 대한 대책은 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2. 부상 변수 대응 전략
부상은 특히 주전 선수에게 발생했을 때 경기의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면 부상의 경우 발생 즉시 경기에 투입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전략은 선수들의 부상 정보를 실시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본인이 배팅하려는 팀과 상대하는 팀의 정보를 뉴스를 통해 혹은 최근 구단의 SNS 계정을 통해 선수들의 정보를 발 빠르게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정보로도 알 수 없다면 경기 직전의 배당률을 체크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즈메이커들은 우리들보다 훨씬 더 빠르게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는 것은 좋습니다. 또한 주전 선수가 부상당하더라도 대체 선수가 존재할 경우 그 선수의 능력치가 주전 선수와 큰 차이가 없다면 이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만약 주전 선수가 부상으로 인해 아웃되었다고 할지라도 대체 백업 선수의 능력치나 폼이 좋다면 오히려 배당 메리트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팀의 주전 선수 부상은 전술에도 영향이 미치는 만큼 매우 중요하게 봐야 하는 변수 중 하나입니다. 이를 잘 활용하여 배팅을 하는 것은 배팅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3. 심판 변수 대응 전략
마지막으로 심판 변수입니다. 최근 들어서 심판 변수가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오심이라고 보여지지만 심판 개개인의 재량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있어 그 경계가 모호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2006년 월드컵 당시 스위스전에서 편파 판정으로 인해 2:0 패배를 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들을 미루어보았을 때 심판의 오심 하나가 선수들의 동기부여 및 경기 전반적으로 끼치는 영향은 중대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국대 친선경기의 해설을 들어보면 중계진들도 심판의 스타일을 분석하여 어느 정도의 파울을 허용하는지 혹은 조심해야 하는 심판인지를 인지할 정도기에 심판의 오심이 많거나 편파적인 판정을 하는 심판이라면 그 경기의 배팅 비중을 줄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볼 수 있죠. 심판들의 경향은 대개 비슷하기 때문에 이러한 변수도 예측 가능한 변수로 판단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를 활용하고 안 하고의 차이는 배팅의 승률에 큰 차이를 보일 것입니다.
예상치 못한 변수와 예상 가능한 변수 모두 대응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모두 고려하는 것은 배팅하는 데 있어 쉽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예측 가능한 변수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대응을 하면서 예측 불가능한 변수에 대해서는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것이 배팅에 가장 유리한 포지션이 아닐까 싶습니다.
앞으로 배팅을 하실 때 오늘 알려드린 여러 변수를 확인하여 배팅하는 습관을 기르시길 바랍니다. 이상 꽁나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