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배팅 마인드 컨트롤: 심리학을 활용한 전략 3가지! (06.07 작성)
스포츠 배팅 마인드 컨트롤: 심리학을 활용한 성공 배팅
안녕하세요, 꽁나라입니다. 여러분은 스포츠 배팅을 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여 분석하고 전략을 세우는 것일까요? 아니면 고급 정보를 얻어 이를 배팅에 활용하는 걸까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스포츠 배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심리 즉 마인드 컨트롤입니다. 배팅은 심리게임이라고 불릴 만큼 심리가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큽니다. 실제로 심리학을 기반으로 배팅 전략을 세우는 전문가들도 있을 정도로 심리적인 요소가 배팅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배당률의 경우에도 사람들의 심리가 녹아있으며 이 심리의 움직임이 배당률의 움직임으로 직결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갑작스럽게 정배당이 역배당으로 바뀐다면 기존에 배팅을 걸어놓은 사람들은 갑자기 정배당 팀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며 심리부터 흔들리기 때문이죠. 이처럼 심리적인 부분이 녹아 있는 스포츠 배팅에서 심리학을 활용한 배팅 전략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배팅 심리학에 대한 기본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유용한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스포츠 배팅과 심리학의 관계를 알아보자!
1. 마인드 컨트롤 전략
마인드 컨트롤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특정 상황에서 심리가 흔들릴 때 본인의 마음을 다스린다는 표현으로 마인드 컨트롤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이는 단순한 행동인 것 같지만 실제 스포츠 배팅에서는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준비를 많이 하여 배팅 분석을 하고 승리팀에 대한 배팅이 마무리가 된 상황입니다.
하지만 주변에서 본인이 배팅한 팀에 대한 사실무근 정보들을 흘렸을 때 이에 흔들리는 마음이 생긴다면 본인의 마인드 컨트롤이 잘되지 않은 것입니다. 실제와 다른 소문을 들었을 때 심리가 흔들려 배팅을 취소하거나 또는 상대 팀으로 배팅을 바꾼다던가 이런 행위를 하게 되고 결과가 원래 본인이 선택한 팀의 승리로 끝난다면 어떨까요? 이런 심리가 흔들릴 경우 결국 손해를 보는 것은 자기 자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팅을 할 때에는 감정 관리와 냉정한 판단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감정에 휩쓸리게 되면 계속해서 흔들릴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배팅의 실패로 얻는 스트레스는 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포츠 배팅을 할 때에는 본인이 생각한 기준에 의거하고 배팅을 해야 하며 감정을 절제하는 행위들이 매우 중요합니다.
2. 성공적인 배팅을 위한 심리 전략
그렇다면 성공적으로 배팅을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심리를 유지해야 할까요? 이 역시 배팅을 하는 데 있어서 심리를 컨트롤 하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배팅 시장에 참여해서 돈을 벌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가 욕심을 버리지 못하는 습관 때문입니다. 어느 정도 배팅을 하여 돈을 벌었으면 멈출 줄 알아야 하는데 이를 무시하고 계속해서 배팅을 하다 보면 벌었던 돈도 다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배팅에 참여하는 시점부터 목표를 정확히 정하고 목표 금액을 달성하면 그 날은 뒤도 돌아보지 않고 그만하는 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날 목표치에 대한 부분을 분명히 정하고 배팅에 참여하는 것을 습관화해야 합니다. 또한 배팅은 마라톤과 같기 때문에 하나의 라운드에 일희일비하기보다는 계속해서 좋은 마인드를 가지고 게임에 참여하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하면 일이 더 안 풀리기도 하며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계속해서 심리를 다스린다면 지속적인 게임을 하는 데 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3. 마인드 컨트롤 도구와 기술
마인드 컨트롤을 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은 단연 명상과 심호흡입니다. 심리가 흔들린다는 의미는 본인의 심장이 계속해서 뛰고 감정적으로 절제가 안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불안한 심리를 다스리기 위해서는 자기 명상과 심호흡이 중요합니다. 특히 심리가 흔들릴 때 가장 많이 보이는 문제들 중 하나가 바로 호흡의 리듬이 무너진다는 것입니다.
이 리듬이 무너지게 되면 올바른 판단을 하는 데도 상당한 문제가 발생하며 이는 배팅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심리가 흔들릴 때 잠시 멈추고 호흡과 명상을 통해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오도록 해주고 스포츠 심리학 도서와 강의를 들으면서 평소 마인드셋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단순히 하나의 방법으로 모든 심리를 통제하기보다는 평소에도 심리를 유지할 수 있는 여러 방법들에 대한 공부가 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과거에 비해 스포츠 배팅을 하는 부분에 있어 많은 부분들이 고려되고 있습니다. 심리학도 그중 하나가 되었으며 많은 배터들에게는 필수 역량이 되고 있습니다. 심리를 배제하고 데이터에 의거한 배팅을 하는 것은 1차원적인 배팅이고 결국 한 단계 더 나아가기 위해서는 심리학적 접근의 중요성은 계속해서 부각될 것입니다. 이 점 숙지하고 배팅에 참여한다면 잃지 않는 배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